우리술문화원은
2014년
공허한 구호나 이념 논쟁 보다는 우리 경제에 실천적인 대안을 찾고자, 경제금융계 인사들과 문화인들이 주축이 되어 <우리술과천연식초연구회 향음>이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.  2015년
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비영리사단법인 설립 허가를 받아 현재 <사단법인 우리술문화원 향음>이라는 이름으로 학술, 교육, 연구, 문화 등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.
2016년
- 교육사업을 통해 배출한 종합연구과정 제1기가 지역특산주 제조장인 <별빛드리운못>을 충남 홍성군 결성면에 설립하였고. 현재, '달'과 '해'라는 상표로 판매 중에 있습니다.
- 학술 활동으로는 주세령 공포 100년이 되는 해인 2016년 10월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양승조 의원실과 공동으로 국내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, - 같은 해 12월에는 농림축산해양식품위원회 김현권 의원실과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.
2017년
- 출판사를 설립하여 연구총서,『한국의 술 100년의 과제와 전망』과 단행본,『동아시아 술 문화사』등 학술서를 출간하고 있습니다. - 전문서 외 각종 연구 논문을 국내 유수 학회지 등에 게재하여 높은 인용지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.
- 지역특산주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한식당 <향음> 외 여러 외식기업의 설립과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2018년
- 아시아 5개국, 유럽 2개국, 미주 지역의 학계 석학들과 산업계 대표가 참가하는 <2018서울국제술학술대회>를 기획하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와 공동으로 주관하였습니다. 공식 후원기관으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함께 참여하였습니다. - 대한민국 전통주병 콘셉트 디자인 전시회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후원으로 고려대학교 파이빌에서 개최하였습니다. - 호남 전통주연구를 지원하기 위하여 강진을 지역 거점으로 선정하였습니다(회장: 이순심 전문위원). -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식회사(상호: 실반트리)를 분사시켜, 전통양조기술과 뉴-콘텐츠를 결합시킨 혁신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, 이 회사는 2019년 5월 산림청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았습니다.
2019년 - 3 · 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을 대표할 5종의 술을 출시하였고, 대통령직속 동 위원회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았습니다. - 『한국 술 브랜딩 - 글로벌시대 한국 술 브랜드 개발을 위한 두 전문가의 대화』라는 책을 기획하여 고려대학교 출판문화원을 통해 간행하였습니다. - 서울시가 주최하고 종로구청과 우리 원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<우리마을전통주해설사> 40명을 배출하였습니다. - 종합과정 10기가 미국 엘에이에 <캘리포니아 술 문화원>을 발족하였습니다.
2020년 - 향음 종합연구과정 3기가 경기도 양평군 문호리에 지역특산주 제조장, <달빛술래(대표 김희경)>를 설립하여 "하늘(청주)"과 "빙그르 술이춤추다(탁주)"를 판매하고 있습니다. - 향음 종합연구과정 13기가 서울 동부이촌동에 천연발효식초 제조업체, <시간을 쌓다(대표 이경일)>를 설립하여 원과 협업 중입니다. - 향음 종합연구과정 15기가 우리술 온라인 플랫폼 <원샷코리아닷넷, www.oneshotKore.net(대표 김은경)>을 설립하여 운영 중입니다. - 2020.10월 현재, <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> 지원으로 향음 가양주 키트가 인도 지역 진출을 위해 준비 중입니다.
원의 주요 목적사항은
한국의 술과 초(醋) 등 임농산물을 활용한 고부가 상품개발과 학술연구, 제조업 지원 등을 통해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 한국 전통문화를 복원하고 한국 술의 다양성과 문화 수준을 높여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입니다.
주요사업으로는
- 연구: 친환경 주조법 등 연구, 제품 및 기업 브랜딩 디자인 및 혁신기술 개발 - 조직: 마을기업, 협동조합 등 지역공동체에 대한 지원과 도․농 협력사업 수행 - 교육: 개인 및 단체 교육과 실습, 올바른 음주법 프로그램 운영 - 문화: 인문강좌와 향음예찬 개최 - 연대: 유관기관․단체와 연대 및 국제 교류 - 학술: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 - 캠페인: 국민건강과 음주사고 예방을 위한 음주문화개선 캠페인 전개 - 기타 한국 전통문화와 술 산업 진흥에 관한 사항 및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