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OME > Suul Institute > History

History

제목 History 등록일 -0001.11.30 00:00
글쓴이 KSI 조회 261

 


우리술문화원은


2014년

공허한 구호나 이념 논쟁 보다는 우리 경제에 실천적인 대안을 찾고자, 경제금융계 인사들과 문화인들이 주축이 되어 <우리술과천연식초연구회 향음>이라는 이름으로 출범한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.

 

2015년

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비영리사단법인 설립 허가를 받아 현재 <사단법인 우리술문화원 향음>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.


2016년

- 교육사업을 통해 배출한 종합연구과정 제1기가 지역특산주 제조장인 <별빛드리운못>을 충남 홍성군 결성면에 설립하였고. 현재, '달'과 '해'라는 상표로 판매 중에 있습니다.

- 학술 활동으로는 주세령 공포 100년이 되는 해인 2016년 10월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양승조 의원실과 공동으로 국내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, 

- 같은 해 12월에는 농림축산해양식품위원회 김현권 의원실과 공동으로 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.


2017년

- 출판사를 설립하여, 『한국의 술 100년의 과제와 전망』이라는 제목의 연구총서와 『동아시아 술 문화사』라는 제목의 학술서를 출간하여, 한국 술 산업 진흥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. 

- 각종 연구 논문을 국내 유수 학회지 등에 게재하였습니다.

-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우리술을 교육하고 문화를 전파하는 지점을 설치하여 해외 진출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 

- 지역특산주 등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한식당 <향음>의 설립과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

 

2018년

- 아시아 5개국, 유럽 2개국, 미주 지역의 학계 석학들과 산업계 대표가 참가하는 <2018서울국제술학술대회>를 기획하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와 공동으로 주관하였고, 고려대 불평등과민주주의연구센터, 한국농업사학회 등 국내 유수 학회가 참여하여 후원하였습니다.

- 대한민국 전통주병 콘셉트 디자인 전시회를 개최하였고, 3.1운동 100주년 기념 주병 디자인과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하여, 2019년 1월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.   

 

 

원의 주요 목적사항은

한국 술과 초, 장 등 발효식품에 대한 연구와 교육 등을 통해 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 한국 전통발효식품과 문화 복원 및 한국 술의 다양성과 문화 수준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입니다.

 

주요사업으로는 

- 연구: 친환경 주조법 등 새로운 주조법 연구, 제품 및 기업 브랜딩 디자인 개발
- 조직: 마을기업, 협동조합 등 지역공동체에 대한 지원과 도․농 협력사업 수행
- 교육: 개인 및 단체 교육과 실습, 올바른 음주법 프로그램 운영
- 문화: 인문학강좌와 향음예찬 개최
- 연대: 유관기관․단체와 연대 및 국제 교류
- 학술: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

- 캠페인: 국민건강과 음주사고 예방을 위한 절주 운동 캠페인 전개
- 기타 한국 전통문화와 술 산업 진흥에 관한 사항 및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
파일첨부 :
1. 향음로고258x200.jpg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[53]
다음글 | 다음글이 없습니다.
이전글 | 이전글이 없습니다.